얼마 전인 2024년 5월에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인 Google I/O에서 Dart와 Flutter의 버전 업데이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새로 추가된 기능과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내용
- 성능 향상: iOS의 기본 렌더링 엔진인 Impeller Engine이 iOS에서 더 부드러운 시각 효과와 CPU 사용량 감소를 제공합니다.
- 웹 어셈블리(WASM): Flutter 웹에서 JS의 낮은 성능을 보안하기 위해 개발된 컴파일 언어 웹 어셈블리를 지원합니다. 웹 어셈블리는 네이티브 코드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기 위해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Dart 컴파일러 백엔드 추가로 Flutter 웹에서 웹 어셈블리 기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Dart 매크로: Json Serializer, Dart Mappable 등의 JSON 직렬화와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를 제거하는 패키지들이 제공했던 기능들을 Dart 언어에 내장된 매크로를 통해 지원합니다.
- 게임 개발: 이미 PUBG Mobile 등 다양한 게임에서 Flutter를 사용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렌더링이 필요한 부분은 물론 전통적인 게임 엔진을 사용합니다). Flutter 팀에서 게임 개발을 위해 로딩 속도 최적화와 같은 새로운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이외 개선 사항
- DevTool 향상
- Code Completion 버그 50% 이상 제거
- 다입 분석 정렬 개선
- Google Mobile Ads SDK에서 더 많은 광고 파트너 지원
결론
얼마 전 구글이 Flutter 개발 인력을 감축하는 사건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Flutter 프레임워크를 유기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했습니다. 인원 감축만으로 프레임워크의 존폐를 따질 수는 없다고 생각해왔고, 실제로 이번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구글은 Flutter의 독점적인 프레임워크로서의 지위를 쉽게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 같습니다. 웹 어셈블리 등 향후에 개발될 기능이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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